본문 바로가기

게임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캠페인 미션 팁&치트

리포지드가 나왔대서 다시 워크 깔고 하던 중에 재밌긴 한데 같은 그래픽으로하는 게 좀 지루해서 걍 리포지드 사버렸습니다. 리포지드 너무 똥같이 만들었다고 평가가 바닥을 쳤는데 역시 평가대로 배경하고 건물하고 따로 놀고 뭔 체력바는 제대로 보이지도 않고 유닛들 모델링은 실망스럽고 영 하기 힘드네요..

캠페인 어려움으로 다시 진행하면서 여러모로 팁이 될만한 미션 팁을 적어볼게요. 정답이나 스피드런 정도는 아니고 그냥 제가 깬 방법들입니다. 질문 댓글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빨리(!) 대답해드립니다. 

유지비 50 이상이면 낮은 유지비 (금 획득량 7) 유지비 80 이상이면 높은 유지비 (금 획득량 4) 체감 차이가 심하므로 유닛 모아도 80이하로 모으는 게 포인트. 80 이하여도 적 진지 잘밉니다.

치트 : 

thereisnospoon : 마나를 무제한 사용
iseedeadpeople : 안개 없에기
allyourbasearebelongtous : 미션을 승리
whosyourdaddy : 모든 유닛이 무적
warpten : 건물 빠르게 건설
pointbreak : 인구수 무제한으로
whoisjohngalt : 연구 속도 빠르게
sharpandshiny : 모든 업그레이드 하기
strengthandhonor : 절대로지지 않음
thedudeabides : 마법 쿨다운 시간 없에기
iocainepowder : 빠르게 죽이기
greedisgood : 500의 금과 나무 얻기
greedisgood x : x 만큼 금과 나무를 얻기
keysersoze : 500의 금을 얻기
keysersoze x : x 만큼의 금을 얻기
leafittome : 500의 나무를 얻기
leafittome x : x 만큼의 나무를 얻기
riseandshine : 시간을 아침으로 돌리기
lightsout : 시간을 저녁으로 돌리기
daylightsavings x : x 의 시간으로 돌리기
daylightsavings : 현재 시간으로 고정하기
synergy : 캠페인에서 모든 건물 건설 가능하게 하기
motherland x y : y 챕터에 x 미션으로 이동하기

워크3 오리지날 치트키
iseedeadpeople : 안개를 없애준다.
whosyourdaddy : 모든 유닛이 무적이 된다.
thereisnospoon : 마나가 줄어들지 않는다.
warpten : 건물의 건설 속도를 증가시킨다.
sharpandshiny : 모든 기술을 한단계씩 업그레이드 한다.
keysersoze 숫자 : 숫자만큼의 금이 늘어난다.
leafittome 숫자 : 숫자만큼의 나무가 늘어난다.
somebodysetupusthebomb : 진행중인 미션을 승리하게 한다.
allyourbasearebelongtous : 다음 미션으로 넘어간다.
riseandshine : 새벽으로 시간을 돌림.
lightsout : 밤으로 시간을 돌림.
daylight savings 시간 : 원하는 시간으로 시간을 변경.
iocainepowder : 빨리 죽게 된다.
synergy : 테크트리가 무시하고 원하는 건물을 마음대로 건설하게 한다


오리지날


인간 캠페인

 이 글 쓰기 전에 다 깨서 추후 업데이트 예정. 


언데드 캠페인

제 1장 잿더미를 넘고 넘어 : 그냥 아서스로 빠르게 달리면서 애콜라이트들 모아주세요. 싸움 걸려도 걍 ㅌㅌ

제 2장 켈투자드의 유골 : 구울하고 시체수레밖에 안주면서 적은 나올 거 다 나옵니다. 걍 열심히 밀다가 마지막 우서가 레벨 10에 장난아니게 쌔서 문제인데 구울하고 아서스랑 열심히 몸대주고 시체수레로 패세요. 한두 번 실패하면 시간 너무 끌리니까 컨트롤 잘해야 됩니다.

제 3장 영원한 왕국으로 : 실바나스 첫등장 합니다. 시작하면 기지 건설하면서 1시쪽 5시쪽 7시쪽 막혀있는 곳 시체수레로 뚫어주시고 1시부터 시계방향으로 정리하세요. 핀드(언데드 거미유닛)이 없어서 네크로맨서로 무조건 해골 많이 만들어가면서 싸우시면 무난하게 깰 겁니다.

제 4장 세 달의 열쇠 : 상당히 번거로운 미션인데 일단 처음 섬의 크립들 정리해주시고 적이 11시 방향으로 쳐들어오니까 방어탑 깔아주세요. 실바나스가 공성무기도 들고 오니까 주의하세요. 방어탑 여러개 순식간에 썰립니다. 적 공중유닛도 오는데 방어탑에 쉽게 막히니 구울 같은 거 나무캐다 썰리고 있으면 방어탑에 유도해주세요. 그리고 중앙 섬부터 정리하고 멀티합시다. 그후에 5시부터 반시계방향으로 정리해줍시다. 밀기가 은근 힘드니까 5시지역 정리할 땐 돈모아서 아서스 하나만 보낸 후에 고블린 자폭병으로 적 병영이랑 타워 먼저밀어주세요. 멀티 빠르게 확보 못하면 적 유닛만 막다 시간 다갑니다. 핀드+네크+시체수레 조합하는데 적들이 네크나 시체수레가 공격하면 먼저 때리니까 유의하면서 한 곳씩 밀어주세요. 자폭병 얼마나 잘쓰는가가 중요합니다. 적이 계속 본진을 쳐서 답이 없는데 중앙섬에 살림을 차리던가 실바나스가 쳐들어왔을 때를 노려서 본진을 과감히 버리고 11시 적진지를 쳐서 빈집을 텁시다. 노말난이도면 3분 스피드런 방법이 있는데 궁금하시면 warcraft3 speedrun 유튜브에 검색 ㄱㄱ

제 5장 실버문의 몰락 : 실바나스 진영이 11시, 메인 적 진영이 6시에 있습니다. 실바나스가 계속 지원요청 보내는데 가고일도 좋고 아서스로도 좋으니까 계속 막아주세요. 본진에서 7시 방향으로 실바나스 쳐들어오니까 방어탑 4~5개 지어주시고 대충 유닛 60~70 모였으면 11시 적진영에서 1시방향으로 들어간 뒤에 실바나스가 아군 진지 쳐들어왔을 때 역으로 빈집 털어줍시다. 실바나스 있을 때 싸우면 뚫기가 힘들어요. 실바나스가 본진 쳐들어올 때 공성무기 안들고 오기 때문에 방어탑에 실바나스 막히니까 안심하고 실바나스 본진 털어주면 됩니다. 그후에 6시는 그냥 유닛 모아서 밀면 끝.

제 6장 검은바위의 또 다른 난동 : 해골용 주니까 해골용 1~4기+핀드+가고일 70 이하 낮은 유지비 상태로 맞춘 다음에 적 진지 9시, 5시, 3시, 12시, 1시 순으로 털어주고 끝냅시다. 적 진지 쳐들어갈 때 적 타워 때리면 적 유닛들 딸려 나오는데 적 타워에 안맞게 밖으로 끌어내서 리치로 노바 걸어주고 아서스로는 해골용 코일로 체력 채워가며 전멸 시키고 차근차근 적 진지 밀어주세요. 적이 본진에 쳐들어오면 걍 유닛 싹 빼서 막아주시고 반복하면 됩니다.

제 7장 달라란 공성전 : 오라 깔려있는데 무리하게 전병력 보내지말고 영웅이랑 핀드어보 소수만 보내서 아크메이지들 죽이고 오라 푼 뒤에 모은 유닛 보내서 적 진지 하나씩 격파합시다. 격파할 때마다 멀티 늘려가며 전진하면 끝. 마지막 아크메이지 키린토는 근처 잡몹 신경쓰지말고 키린토한테만 스킬 다 걸어가며 싸우면 금방 잡아요.

제 8장 불타는 하늘 아래 : 그냥 시간 버티며 열심히 막는 수도 있지만 본진에 방어탑 깔고 아서스로 지뢰 왕창 사다가 적 본진 하나씩 깨서 적 진지 다 부수고 깨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뢰로 적 유닛 모여있는 거 한 번에 폭사시키고 시체수레 안죽게 잘 간수하면서 생산 건물들 빨리 정리하면 적 진지 밀 수 있습니다.


오크 캠페인

제 1장 육지 발견 :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크립들을 잡아주면 되는데 최대한 유닛이 안죽게 크립들이 드랍하는 힐링와드를 써주세요. 케른이랑 만나기 전에 5시 지역에 멀록들 많이 모여있는데 케른 올라간다고 바로 따라가지 말고 멀록들 빠르게 처치하고 따라 올라가주면 크립들 다 잡고 미션 깰 수 있습니다. 케른 일행 올라가도 어느 정돈 잘 버티니 믿고 맡기세요. 그전에 세이브 해두는 것도 좋아요.

제 2장 기나긴 진군 : 여기저기 부가적으로 있는 크립들 안잡는다면 그다지 어려울 것 없습니다. 코도에 발맞추면서 나오는 말인간들 잡아주면서 가세요. 크립들 잡으실 거라면 유닛들 최대한 안죽게 힐링와드랑 생명의샘 잘 써가며 가면 됩니다.

제 3장 전쟁노래의 함성 :  오크 미션 중에 처음으로 진지 짓고 하는 미션입니다. 병영 유닛들만 있어도 충분하니까 병영 두 개만 지으시고 나머지는 방어탑이랑 업글에 다 투자하세요. 유닛 적당히 40정도 모였으면 그롬 헬스크림이 적진 쳐들어가는 거 같이 따라가면 적진지 쉽게 부술 수 있습니다. 그롬이 잘 안죽으니 같이 싸우면서 파시어 체인라이트닝 갈겨주면 적 유닛들 싹 죽습니다. 의외로 쉬운 미션. 첫 번째 러시 이후에는 70 이상 맞춰주시면 되요. 그리고 그롬 원정 따라가서 박살내기 반복. 간간히 쳐들어오는 적이 문젠데 정중앙에 방어타워들 많이 지어주세요. 그냥 그롬만 따라가면 적진지 부수는 거 일도 아니니까 길목에 그런트 한두마리 보내둬서 적 오는지 체크하시고 적 오면 바로 유닛 돌려서 막으세요. 그리고 멀티는 1개면 충분합니다. 돈남아돌아요. 80 이상이면 높은 유지비니까 아에 식량을 뚫어놓지 마세요. 

제 4장 잿빛 골짜기의 유령 : 나무 15000 모으는 미션, 본진에 금광이 없습니다. 멀티 지을 돈은 남기고 유닛 생산해주세요. 그롬이 워낙 좋아서 6렙까지 키우고 그냥 적당히 모아서 본진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정리하고 다니면 생명의 나무 부술 때 하나당 3000나무 주기 때문에 걍 밀다보면 깹니다. 본진 바로 위쪽 본진 멀티에 타워도배해주세요. 러시가 이쪽으로만 옵니다.

제 5장 그림자사냥꾼 : 시작하면 일단 진지 다 부숴지는 거에서 일꾼 싹 끌어오고 나무 넘치니까 본진 서쪽이랑 북쪽에 타워도배하고 공성무기랑 같이 본진 수비하고 적 첫 러시 막고 적 7시 가서 부셔줍니다. 세나리우스 오면 ㅌㅌ 그리고 그롬이랑 나머지 데리고 악마힘 얻으러 가면 됩니다. 물약 잘 챙겨서 궁써주면 돼요. 그롬 궁 자체가 적 쓸기가 좋아서 적 유닛 해치우는 게 너무 쉽습니다. 

제 6장 와이번이 날뛰는 곳 : 첫멀티 먹고 생명샘 복구 + 하피 정리하고 난 뒤 와이번 나오면 와이번으로 적 스톰라이더 유인해서 언덕 아래서 다 잡으세요. 스톰라이더 살아있는데 언덕 위에 러시가봤자 떼죽음 당합니다. 적당히 2번 째 멀티 먹고 언덕 지역에 타워 좀 짓고 적이 수송선 타고 내 멀티에 러시 왔을 때 유닛 싹 긁어모아서 언덕 적진으로 역습 가줍시다. 이때 저장합니다. 스톰라이더도 없고 적 유닛도 빠져있으면 쉽게 정리 가능합니다. 괜히 갔다가 병력 전멸하면 유닛 다시 모으기 힘드니까 한 번에 뚫을려면 적 유닛 빠졌을 때 가야해요. 막히면 불러오기한 뒤에 다시 러시 ㄱㄱ

제 7장 점술가 : 되도록이면 유닛 데리고 싸우지 말고 스랄 앞장 세우고 늑대랑 먼저 최대한 싸워보고 유닛동원합시다. 가다가 밴시 한 번 나오는데 유닛 데리고 싸우면 유닛 뺏겨요. 템 최대한 활용하고 영웅으로 몸댑시다. 그럼 무난하게 깨요.

제 8장 악마의 시종 : 인페르날이 수시로 뜨는데 그것보다 악마오크들이 더 성가십니다. 시작하면 유닛 싹 모아서 5시로 가서 고블린 벌목기 사오고 나무수급 잘되면 그레이트홀(전당) 근처에 타워 도배하고 생산건물로 그걸 둘러싸주세요. 그런트 한두마리 본진에 둬서 몸대주면 타워 안부서지고 잘 막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제이나 진영에도 북쪽에 타워 4~5개 깔아주세요. 추가로도 계속 깔아주고 위치닥터로 11시 악마오크 본진이랑 제이나 진영 사이에 와드 깔아두고 보다가 악마오크가 공성무기 동원해서 제이나쪽 털러 가면 그건 중간에 인터셉트해서 공성무기 털어주세요. 그 외에는 깔아둔 타워랑 같이 해서 제이나 유닛들이 잘 막습니다. 그거랑 동시에 유닛 모아서 맵중앙(털고 멀티)->11시 루트로 악마오크 기지 털어주고 그롬 앞에 있는 악마들 유닛들로 시선 끌어주고 스랄로 재빨리 그롬 납치하고 7시 비콘으로 달립시다. 그럼 끝

 


나이트 엘프 캠페인

제 1장 다가온 위협 : 위습 많이 뽑아서 건물짓고 문웰 2개 에이션트 오브 워(전쟁의 고대정령) 1개 짓고 바로 본진 남쪽 멀티하고 에오워 하나 더 지어주고 궁병 계속 뽑아서 다 밀면 됩니다. 펄볼그 퀘스트는 다 모으고 퀘스트 준 애한테 다시 가야 끝나요.

제 2장 달의 여식들 : 은신으로 요래조래 잘 피해가면서 유닛들 모으고 구울vs풋맨은 구경하다가 남은 쪽만 정리하고 핀드수레vs오크도 구경하다가 템만 쏙 챙겨갑시다. 첫 유닛 모였을 때도 둠가드랑 싸우지 말고 셰이드(망령) 잡아주면서 전진합니다. 아이템은 필요한 것만 챙기세요. 11시 샘까지 당도해서 유닛 다 나오면 11시 나무 부셔가며 샛길로 깨도 되는데 그냥 스크린샷처럼 나무 뚫어서 언데드 귀신 들린 금광 부셔주시고 그 루트로 스크린샷처럼 투척기 일렬로 정렬해서 투척기 1대는 적유닛 때리고 2대씩 네크로폴리스랑 언데드타워 각각 때려주면서 정리해줍시다. 그리고 마지막 엘프관문 부숩시다.

제 3장 스톰레이지의 각성 : 어려운 미션입니다. 조금만 지체되도 시간 부족해서 못깨요. 일단 시작되면 바로 유닛 진출해서 정찰 돌리고 멀티 해주시고. 생명샘 근처 오크 정리 후에 상점멀록 처치하고 부정의마법봉 2개 삽시다. 1개 사고 체력포션 사도 되고 취향따라 삽시다. 부정의 마법봉은 광역디스펠입니다. 사실은 드라이어드 뽑아서 디스펠 걸라는 미션인데 드라이어드까지 테크 올리면 시간 부족합니다. 아이템으로 대체합시다. 그리고 생명샘 근처에 문웰하고 방어탑 2개씩 깔아줍니다. 유닛 생산 계속 해주시고 에오워(전쟁의 고대정령)도 하나 더 지어주세요. 그리고 적 오크 감시탑 몇대 쳐서 유닛 끌어와서 생명샘 근처에서 적유닛 정리해주고 적 블마(검귀) 다시 나오기 전에 유닛이랑 방어탑 다 모아서 오크 진지 공격갑시다. 이때 수리검투척기 2~3개 뽑아서 계속 수량 맞춰주세요. 오크 진지(버로우)에 일꾼 들어가는 거랑 감시탑 딜 은근 나엘 병력 잘 녹이니까 유닛 체력 빠진 거 계속 생명샘+문웰로 체력 채워서 돌리시고 수리검투척기 잘 간수하면서 오크 생산건물만 싹 부수시고 오크 전당이나 일꾼, 버로우 좀 남은 건 괜찮으니까 수리검투척기 내버려두고 티란데랑 유닛 다 끌어모아서 뿔피리 얻으러 갑시다. 세나리우스 짭들이 계속 스킬 쓰는데 티란데 안맞게 하시고 스킬애로우 써서 세나리우스 짭들 먼저 일점사해서 정리하고 괴물들 정리하면 무난하게 뚫을 수 있습니다. 

제 4장 깨어난 드루이드 : 자원이 희박한 미션입니다. 처음에 멀티하고 바로 오른쪽 멀티에 생명나무 하나 더 지어주시고 방어탑 깔아주세요. 언데드 공중유닛이 계속 오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오크 병력이 수송선으로 계속 오는데 헌트리스 스킬로 여기저기 시야 깔아둬서 오면 바로바로 대응해주세요. 북부 크립들 곰보스 말고는 티란데+말퓨리온으로 정리 가능합니다. 유닛 동원하더라도 최대한 유닛잃지 않고 모아야 합니다. 채굴한 골드로 최대한 유닛 뽑아서 휴먼 기지 앞에서 투척기로 방어탑 한두 대 치면 적유닛 끌려나오는데 스크린샷처럼 팔라딘까지 잡아주고 휴먼 기지 밀어버리고 건물들 죄다 이사가면 됩니다. 그 밑에 오염된 지역은 먼저 영웅 둘이서 간 좀 보시고 유닛 한번에 끌어다가 스크린샷 지도에서 표시된 것처럼 아래루트로 이동해주세요. 위쪽 루트는 적이 너무 많이 나와서 전멸당합니다. 아래로 돌아서 레버넌트(죽음의 망령) 순삭해주시고 위쪽 사티로스는 언덕 쪽 방어탑 먼저 공격하면 유닛 다 끌려 나오는데 스크린샷 장소에서 다 잡아주시고 그대로 밀면 끝입니다.

제 5장 피의 형제 : 영웅으로 몸대시고 나오는 아이템들이랑 지뢰 잘 쓰면 그냥 깹니다. 하지만 주문 면역 목걸이는 꼭 챙깁시다. 이 판다는 버섯나무에 가려져있어요.

제 6장 불길과 슬픔의 운명 : 적 러시는 본진 위주로 오고 옆마당에 1번 정도 옵니다. 본진에 방어타워 깔아주시고 유닛 열심히 뽑아서 반시계 방향으로 정리해나가면서 굴단해골 먹고 티콘드리우스랑 싸울 때 티콘 일점사해주세요. 인페르날 계속 소환해대서 티콘을 걍 먼저 잡아야합니다. 일리단이 원체 좋아서 그냥 일리단 몸 잘 대고 유닛 잘 간수하면 깰 수 있을 거에요.

본진 방어는 타워에 맡겨둡시다.


프로즌 쓰론


파수대 캠페인

제 1장 나가의 출현 : 유닛을 최대한 살립시다.

두세번째 아이템은 블링크로 가야 얻을 수 있습니다.

제 2장 부서진 섬 : 은근 어려운 미션입니다. 유닛 기동에 항상 배를 동원해야 돼서 애네가 먹는 인구수도 있고 막히면 유닛 다시 모으기도 힘듭니다. 심시티 잘하고 크립들 다 잡은 뒤에 특정 적 진지를 쳐들어갈 땐 항상 적이 공격올 시 빈집 역습을 노려줍시다. 안그러면 낮은 유지비로 뚫기가 너무 힘듭니다. 12시 적 본진은 공중유닛이 너무 쌔서 정면 뚫기가 더 힘듭니다. 유지비 꽉채우는 건 용병으로 채우고 잽싸게 갑시다. 그것만 잘하면 무난하게 깰 수 있을 겁니다.

이와 같이 빈집 역습을 갑시다.
12시 적지 빈집 역습 예시
방어타워만으로 본진 수비가 가능해야합니다.
마도사 로브는 중앙에 위치한 오크 흑마법사 퀘스트 완료시 보상입니다.

제 3장 살게라스의 무덤 : 발톱의 드루이드 힐스킬에 힐룬도 많이 줘서 유닛만 잘 관리하심 무난하게 깹니다. 아래는 어둠의 구슬 파편 위치. 사진 순서 상으로 7번째랑 10번째 위치에 골렘 생성 아이템을 줘 2개를 모을 수 있는데 이 미션에서 쓰지 말고 다음 미션을 위해 아껴갑시다.

제 4장 배신자의 분노 : 기지방어 + 탐험입니다. 시간제한이 아니지만 유닛을 적게 주니 최대한 유닛 살리면서 전진합시다. 쇼크웨이브 쓰는 나가왕실근위병을 제외하고는 주의해야할 건 없습니다. 앵간하면 마이에브 하나로 해결해주세요. 그리고 이 미션에서 마이에브가 6렙이 되는데 궁을 최대한 활용합시다. 거의 막바지에 나오는 나가왕실근위병들은 마이에브 하나로 해결하지 않으면 유닛을 먼저 선타겟 잡기 때문에 길이 좁아 유닛이 녹아버립니다. 본진은 아쳐 10기 이상+수리검투척기 5~7기+드루이드 1~2기+헌트리스 3기 정도로 막으면 쉽게쉽게 막힙니다. 타워는 북서쪽에 5개 이상 남서쪽에 4개 이상이면 편하게 깹니다. 어렵지 않은 미션입니다. 

코아틀은 아쳐로 방어 나머지 두곳은 적이 오면 입구를 막는 식으로 해서 수리검투척기로 유린해줍시다.
드루이드랑 아쳐에 쇼크웨이브 갈겨대기 때문에 최대한 마이에브만으로 해결합시다.

제 5장 힘의 균형 : 멀티태스킹이 요구되는 미션입니다. 배신자의 분노처럼 2진영인데 마이에브 신경 안쓰면 픽 죽어버리고 금광도 없는데 마이에브 다시 뽑을려면 미칩니다.. 추가되는 골드로 타워 깔아주면서 마이에브 간수 잘해주세요. 스톰레이지 쪽은 나무소환수로 항상 몸대면서 전진합시다. 나가 왕실 근위병 나오면 영웅만으로 해결합시다. 쇼크웨이브 맞으면 진짜 유닛이 녹아요.. 중앙까지 도달했으면 영웅들 궁 팍팍 써줘가며 뚫고 생명의 나무 옮기고 진영 핀 다음에 12시에 멀티 하나 더 있으니 나무 뚫고 먹읍시다. 방어선이 굉장히 넓은 게 문제인데 12시에는 일리단이 계속 러시를 가고 6시에는 나가여군주가 계속 러시를 옵니다. 나가 여군주는 지어둔 타워에 마이에브면 막는데 일리단은 위치가 위치인지라 성가십니다. 그리고 3시가 여군주 1시가 일리단 진영인데 딱 붙어있지만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원군은 안보내니 여군주 쪽부터 정리하고 생명의샘 쪽에서 공성합시다. 영웅이 3기나 되니 궁난사해가며 싸우면 어떻게든 이깁니다. 병력이라고는 코아틀+나가 왕실근위병 위주인데 왕실근위병은 진짜 적영웅보다 성가시니 띄워놓고 나머지 정리한 뒤 잡는 게 최선인 듯. 아쳐+골렘+히포그리프+탈론 조합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제 6장 얼라이언스의 파편 : 캘타스가 등장합니다. 전진하면서 보호하는 미션으로 그냥 유닛 간수 잘해서 발톱의 드루이드로 힐만 잘써주면 무난하게 깹니다. 캘타스 부하들도 힐을 써주니 유닛을 잘돌려봅시다. 발톱드루이드는 탱커가 아니라는 것만 생각하면 됩니다.

제 7장 달라란의 폐허 : 어려운 미션입니다. 시간제한이라 스톰레이지의 각성 급. 공략이라기보단 제가 깬 방법을 써볼게요. 스피드런 보니까 걍 20분 때까지 요정용 2부대 모은 다음에 죄다 보내서 마나섬광으로 깨더군요. 정석은 그냥 키메라 한부대 가까이 모아서 코아틀은 영웅으로 처리하고 키메라로 밀어버리면 되는 듯 하네요.

팁 : 3시에 금광 있습니다. 성기사 있는 곳 언덕 위에 마이에브만 갈 수 있는데 통들에 템하고 룬 있습니다.

더보기
캘타스 저 타워 위치가 캘타스 병력 다 죽지 않는 이상 안터집니다. 성기사 구할 때 왕실근위병 조심하세요.

우선 시작하면 나무 캘 위습을 2개 정도 더 생산, 유닛 전부 끌어다 1시 성기사 구하러 이동하고 본진 타워들 수비하게 좋게 옮겨주고 발톱드루이드 중급 훈련(힐) 해주시고 드리어드 마법해제 연구해줍니다. 캘타스 진영에 타워 지어줍니다. 캘타스 진영에 타워 박아주는 거랑 아닌 거랑 차이가 엄청 심합니다. 영원의 나무 업그레이드 시킬 나무 모일 때까진 위습 뽑아주고 돈모이면 바로 영원의 나무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성기사 구했으면 바로 집으로 돌아옵니다. 왜냐면 남은 시간 27분대에 나가 쳐들어옵니다. 이거 막아주고 9시 나가 앞진영 소탕해줍니다. 산악거인은 앞으로 안뽑을 거라서 최대한 살립시다. 성기사로 힐 잘 박아주면 안죽습니다. 영원의 나무 지어지면 바로 키메라 둥지 지어줍니다.

이제 뽑을 건 아쳐 드리어드 발톱드루이드 키메라 이렇게 4종류 계속 뽑습니다. 더 나은 조합도 있을 텐데 전 이렇게 한 이유가 히포그리프는 관리 너무 힘들고 코아틀 오지게 나오는데 여사냥꾼 돈아깝습니다. 아쳐는 코아틀 잘잡고 싸서 좋고 드리어드는 적 토네이도 디스펠용이고 발톱드루이드는 만능이라 항상 2~4기 유지합시다. 키메라는 딜탱, 건물공격 다 용이하니 필수

캘타스 기지 저 위치도 동쪽 입구 다 커버하는 좋은 위치입니다.

9시 나가 뚫었으면 바로 7시 언데드 진영 부셔줍시다. 여기서 주의할 게 발톱드루이드나 산악거인 들고가지 마세요. 밴시한테 뺏겨서 눈물나옵니다. 여기서 무조건 적유닛 다잡고 리치도 잡다가 아쳐랑 드리어드는 성기사 궁으로 살리고 일리단 24분대에 쳐들어오니 대응해주세요. 그리고 멀티 먹습니다. 

이제 12시 생명샘의 나가 병력들 치워줍시다. 캘타스 지역은 은근 타워 지어준 만큼 잘버팁니다. 공격 안받을 만한 위치에 지어주세요. 이제 11시 유닛 모이면 적 본진 공격합시다. 싸움 시작되면 무조건 스톰레이지 궁 써주고 성기사로는 산악거인이랑 키메라 치료해주고 마이에브로 적 쓸어줍니다. 마이에브 스킬은 꼭 코아틀 모인 곳에 써주세요. 여기서부턴 수리검투척기 무조건 1~2대 유지해주세요. 안그럼 안밀립니다. 진짜 80 넘게 모았으면 적 본진 건물 한대 때리면 끌려나오는 거 밀고 마이에브로 나가 일꾼 테러해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적 본영까지 다 밀어야 합니다. 패퇴하면 진짜 눈물남.

본영에 그 위 적 생산건물 3개도 다 부셨으면 끝난 거나 다름없습니다. 나가 영웅 제단은 깊숙한 곳에 있는데 어차피 돈없어서 일리단 못뽑고 추가유닛도 없어서 이제 느긋이 영웅들 마나체력 샘으로 치료하고 유닛 다시 모은 다음에 밀면 끝입니다. 완전 바쁘고 어려운 미션이었네요. 훨씬 빨리 깨는 사람도 있겠지만 전 아쳐드리어드발톱드루이드키메라가 가장 나은 것 같아요. 하나만 뽑아서 이기면 재미없잖아요.

제 8장 스톰레이지 형제 : 첨에 나가종족 갑자기 주길래 황당해서 이래저래 만져보다가 서쪽에 스톰레이지도 컴퓨터가 아니고 내가 조종하는 거길래 2번째 놀람. 그러긴 했는데 사실 어렵지 않은 미션으로 바로 유닛 모아서 숲트롤 쓰러뜨리러 갑시다. 사이클론으로 힐러들 띄워주고 일리단 궁 쓰면 쉽게쉽게 돌파 가능합니다. 숲트롤 잡으면 데스마스크 주는데 이 흡혈효과가 사기라서 적당히 유닛 모아다가 12시 언데드 쓰러뜨리고 그대로 중앙까지 밀면 됩니다. 처음 12시 뚫기할 때 살짝 질 거 같은데? 안집니다. 물가로 유인해서 싸우세요. 언데드 종족들 우왕좌왕 딜을 제대로 못합니다. 건물은 돌거북 없으면 잘 안부셔지니 돌거북 필수. 12시 아래는 일리단만 궁쓰고 타워 두개 부신 다음에 위로 올라가면 공중유닛 다 딸려오는데 다 잡고 어보미들 강 못건너서 허우적 거리는 거 일리단이랑 나가 원거리 유닛으로 잡아주면 데스마스크 효과로 체력 만땅됩니다. 그대로 내려가서 쭉 밀면 끝.. 중앙 언데드 기지는 그냥 드레드로드만 잡으면 뭐가 없는지 아에 텅텅 빈 수준이라 걍 밀어버리면 끝. 마지막 미션 답지않게 쉬웠네요. 끝내기 전에 전맵 돌아서 템 다 획득해야 합니다. 일리단이 나중에도 나오는데 그때 템을 계승한다네요.

스톰레이지 쪽은 그냥 타워 좀 박아주고 아쳐+수리검투척기만 뽑아줘도 적 유닛들이 못뚫습니다. 러시도 몇 번 안오고.. 7시 언데드 밀 때는 생명샘 근처로 타워 4개 정도 옮겨주고 산악거인이 몸대는 동안 수리검투척기로 드레드로드 죽이면 그 뒤로는 걍 일사천리로 밀면 됩니다.

얻을 수 있는 템 : 죽음의 가면, 공격의발톱+15, 보호의 반지+5, 킹스크라운, 마나의 팬던트, 인페르날 소환템 등

일리단한테 템 주는 위치


블러드엘프 캠페인

블엘부터 이상하게 미션 구성이 더러워지고 재미도 없어서 깨기가 힘들었네요. 적 구성도 캠페인 전용유닛들이 많아서 죽이기도 힘들고.. 결국 나가 유닛까지 가면 쓰는데 재미도 없는 나가유닛만 써야되서 실망스러운 미션구성입니다.

제 1장 오해 : 캘타스 추방스킬로 최대한 적 딜링 줄여가면서 유닛 살려가면서 싸우고 진영 먹고 난 후에는 박격포 부대 섞어서 언데드 정리해주시고 나머지 천천히 하면 됩니다. 박격포 안섞으면 안뚫립니다.. 꼭 섞으세요. 1시 멀록 있는 곳 위 작은 섬 나무들을 캘타스 스킬로 정리하면 도마뱀이 나오고 그 도마뱀이 마도사로브+6을 드랍합니다.

오우거 대족장을 죽이면 오우거 대족장을 쓸 수 있게 만드는 부활룬을 주니 같이 데리고 언데드를 부수면 좋을 것 같네요.

제 2장 어둠의 계약 :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드는 미션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본진에 타워 깔고 병력은 전부 6시로 보내서 용매 기수 안개로 타워 먹통 만들고 밉니다. 멀티용 건물들은 상자 부수면 나오니 맘껏 돈씁시다. 밀었으면 그 병력 그대로 7시까지 밀고 다음엔 크립 좀 잡다 바로 유닛 끌어다 12시 밀고 조금 더 모아서 11시 민다음에 이젠 10시 밀 병력만 모아다 가면 됩니다. 여기까지 나가 병력을 단 한 기도 잃어선 안됩니다. 박격포 부대를 못뽑기 때문에 나가 병력 없으면 건물을 못밀어요. 나가 병사들은 하나하나가 귀중하기 때문에 특별관리합시다. 중요한 건 이 사이사이에 쳐들어오는 프로스트웜, 가고일 본진 쳐들어오면 용매 기수 꼭 데려다가 프로스트웜은 스킬 걸어서 타워 못치게 막아줍시다. 수송선은 나가미르미돈으로 항상 인터셉트해 처리해줍시다. 미르미돈이 적 진영 밀다 죽었다고요? 미션 다시 시작합시다.

벌집핏자 던져 바다에서 수송선 잡아버리면 병력 전부 익사해 사라집니다. 항상 저 위치에 나가미르미돈 위치해줍시다.

크립들 사냥하면 템 주니 다 챙기시고 7시에 숨어있는 히드라 있으니 잡아서 템 챙겨줍시다.

제 3장 달라란의 던전 : 유닛 다 살려가며 구석구석 탐색합시다.

저 문 안에 뭐가 있는지는 직접 확인해보아용.

비밀 레벨 대탈출 : 진짜 노력했는데 못깼습니다. ㅋㅋㅋ 7시 메이지는 슬로우 오브 드랍하고 1시 트롤은 대형마나포션 드랍하고 5시 메이지는 돌골렘 소환템 드랍합니다. 성공시 다음 미션에서 판다렌을 추가 유닛으로 줍니다. 어려움이면 꽤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 무적치트 치고 깨셔도 됩니다.

제 4장 일리단을 찾아서 : 어려움이라도 깨는 것 자체는 판다렌도 있다면 마이에브만 셋이서 때리면 금방 죽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밀당하면서 상점에서 여러 템을 사두는 것이겠네요.

제 5장 심연의 관문 : 코아틀로 인구 다 채워서 싹 밀어버리세요. 그래서 재미없는 미션.

제 6장 아웃랜드의 군주 : 마지막 미션치고 쉽고, 재밌습니다. 추가유닛은 프리스트 위주로 뽑고 소서리스나 스펠브레이커 간간히 뽑아줍시다. 적 유닛들이 근접위주라 소서리스 슬로우 맞으면 좋아죽습니다. 프리스트 많으면 유닛들이 안죽습니다. 나가쪽이 살짝 어려운데 나가 유닛 죽으면 안됩니다. 무조건 물정령 소환해서 먼저 정찰해본 뒤에 간보면서 싸우시고 앵간하면 강에서 싸우면서 적 딜로스 노리세요. 왕실근위병은 죽으면 그냥 다시 하는 게 좋습니다. 워낙 사기유닛이라서 없으면 너무 힘들어요.

굳이 팁이라고 한다면 나가 왕실근위병 스킬 항상 잘쓰기, 아카마 템 중에 적 침묵거는 템 있는데 항상 싸우기 전에 써주기, 드레나이 파괴공작원 힐 잘 써주기, 바쉬 궁이랑 캘타스 추방으로 적 핵심 유닛 잡아두기, 캘타스 마나흡수 꼭 쓰기, 오크 검귀들한테 유닛 썰리지 말기, 적 진지에 유닛 밀어넣지 말고 바깥에서 진형 짠 다음에 적 유닛 유인해서 소탕하기 정도겠네요. 템찾기는 어차피 마지막 미션이고 필요한 유틸템은 다 가지고 있으니 그닥 신경쓸 필요 없습니다.

찍고 나서 생각해보니 파괴전차로 부셔도 됐을 것 같네요.


스컬지 캠페인

하나같이 어렵습니다.. 

제 1장 왕 아서스 : 컨트롤과 멀티태스킹이 요구되네요. 무적포션 빨고 지뢰깔고 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돈은 충분하니 계속 뽑아가며 싸워야 되는데 탈출 주민 20명 안넘겨야 하는데 은근 자꾸 새게 됩니다. 세곳에서 계속 유닛 뽑으면서 뽑은 유닛들이 마을 주민을 잡도록 초록 세모에 랠리포인트 찍어둬 주세요.

아서스 지뢰로 팜 터트려주고 어보미 구울 동원해서 첫 팜지역 밀어준 다음에 두번째 사진 위치에서 계속 오는 마을주민 막아줍니다. 항상 두 분대 나눠서 앞 뒤로 배치해야 하는데 왜냐면 전투 어그로 끌리면 마을 주민이 그냥 통과해버리는데 뒤 분대 병력들이 그걸 자동으로 줍니다. 아니면 전체 병력이 전투 어그로 끌려서 계속 마을주민 흘리게 됩니다. 8시는 어보미 소수랑 아서스 데리고 그 위에 팜만 하나씩 부시면서 처리해줍시다.
위에랑 동시에 실바나스 쪽에서는 오는 병력 계속 뽑은 밴시로 민병대 지휘관이랑 창던지는 친구만 계속 뺏어주세요.
11시에도 계속 마을주민이랑 병력 오는데 올 때마다 노바로 꼭 스킬 걸어줘야 합니다. 여기도 구울 한두 마리랑 네크로맨서 뒤 배치 해줘서 그냥 통과하는 마을주민 잡게 해주세요.

실바나스로 밴시 계속 뽑는 걸로 옆에 나이트 뺏어주고 그 처음 가는 팜에 박격포 부대 네마리 다 뺏어줍시다. 그리고 마을주민 오는 거 체크하면서 거기 팜 부셔주는데 팔라딘이 포탈 타고 옵니다. 그럼 실바나스 침묵 걸어주고 바로 팹니다. 좀 모아서 왔으면 침묵 풀리면 또 걸어줍니다. 무적 스킬 써버리면 꼬입니다. 그렇게 위 지도에서 2번 루트 다 돌아줍니다. 밴시로 계속 유닛 뺏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2번 루트 돌다보면 1시에 자동 해골로 네크로맨서가 해골 많이 뽑아두게 됩니다. 해골이랑 네크 좀 모였으면 켈투자드랑 같이 죄다 움직여서 12시 가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병력들은 전부 몸대고 팔라딘도 무시하고 켈투자드 궁극기로 팜 테러를 해주는 겁니다. 2번 정도 가면 팜 부셔지는데 그럼 다시 1시로 돌아가서 오는 거 막아줍니다.

그럼 이제 아서스랑 실바나스로 중앙 뚫어줍시다. 실바나스로 먼저 유닛 한대 때리면 팔라딘 한 기만 끌려오게 되는데 이것부터 침묵 걸고 다구리 쳐서 처리해준 다음에 또 다시 실바나스로 적 유닛에 한대 때리면 팔라딘 나머지 2기 전부 끌려오는데 이 때는 왼쪽에 어보미 한 두세마리랑 아서스 데려와서 전부 처리해줍니다. 민병대 지휘관으로 힐 계속 써주고 스킬 있는 건 꾸준히 써주세요. 침묵 미스나고 소서리스 슬로우 잔뜩 맞으면 병력 전멸합니다. 그리고 아서스 병력 전부 데려오면 안됩니다. 적 마을주민 계속 오는 거 막을 정도는 남기고 계속 구울이랑 어보미 뽑아주세요. 

제단까지 다 밀어서 팔라딘 이제 나올 일 없으면 행복 시작입니다.. 그냥 마을주민 쳐들어오는 것만 잘 관리해주면서 전 맵 다 밀어주세요. 템도 여기저기 통이랑 적 영웅들 잡으면 찾을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 다음 미션 대비해서 템 구비하고 영웅끼리 교환해주세요. 다음 미션은 아서스 혼자 나오는데 코일 계속 써야하므로 마나포션은 챙겨주세요.

제 2장 로데론 탈출 : 코일로 애들 체력만 잘 채워주면 어려운 건 없습니다. 그냥 템 잘 써가면서 안싸울 애는 피하고 마지막에는 유닛 후달리시면 문만 때려서 탈출하세요.

막판에 유닛 부족해서 걍 탈출

제 3장 어둠의 여왕 : 밴시로 다 해먹는 미션입니다. 7시 놀, 11시 오우거, 6시 숲트롤, 중앙 밴디트 전부 뺏어줍시다. 밴디트는 블랙쏜 마주치기 전까지는 변절마술사만 뺏어줍시다. 7시,11시,중앙,6시 순으로 가면 되는데 문제는 계속 쳐들어오는 베리마트리스랑 5시 언데드인데 뺏은 유닛들 잘 쓰려고 해도 핀드랑 시체수레한테 녹아서 유닛관리하기가 개빡셉니다. 뺏은 유닛들은 그냥 적당히 기지방어 용도로 써주세요.

최대한 시간 끌리게 띄엄띄엄 지어주세요.

5시 언데드 처리가 문젠데 진짜 더럽게 안뚫립니다. 게다가 뚫을려고 물량 동원했는데 베리마트리스 병력 쳐들어와서 타워 다 부수고 있으면 어느 정도 회군해야 돼서 또 못밉니다. 시체수레 3기 이상 아니면 진짜 뺏은 크립들이 싸우다 보면 녹아서 시체수레 관리하면서 계속 뽑아주고 또 시체수레가 때리면 선타겟팅 잡히기 때문에 관리도 잘해줘야 합니다. 밴시도 계속 뽑아줍니다. 여기 뚫을 땐 6시 고블린 상점에서 마나스크롤 사서 밴시 마나 빨리빨리 채워서 적유닛 뺏어줍시다.

이렇게 보냈는데 안뚫렸습니다. 진짜ㅋ
크립 계속 죽기 때문에 결국 밴시 물량으로 적유닛 계속 뺏으면서 밀어야 합니다.
결국 밴시+시체수레 밖엔 답이 없습니다. 밴시로 나오는 병력 족족 뺏어주면서 시체수레로 건물 밀어야 합니다.
베리마트리스 뚫기 용 총동원 병력입니다. 밴시 한부대+시체수레 7대+뺏은 어보미핀드
그냥 나오는 거 족족 뺏어줍시다. 시간 끌리면 적유닛 개쌓입니다.

왜 밴시수레냐 하면 적 유닛 계속 리필되는 거랑 싸우면 이기기가 넘 빡셉니다. 그리고 시체수레를 7대나 동원했기 때문에 철거가 순식간입니다. 생산건물 냅두면 끝없이 리필되는 캠페인이므로 철거속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적 네크시체수레가 제 빈집을 털어 엘리전 양상이 되어버려서 1시에 건물을 지었네요. 황당해서 진짜

진짜 어려운 미션이었네요. 저만 그런가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캠페인 미션 팁&치트 (2)

글이 너무 길어져서 미션 내용 추가하려고 글 수정할 때 로딩이 너무 길어져서 글 새로 이어서 팝니다. 치트 : thereisnospoon : 마나를 무제한 사용 iseedeadpeople : 안개 없에기 allyourbasearebelongtous : 미

bulweria.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