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스타크래프트

왕의기사 zero 캐릭터 공략

왕의기사는 유즈맵인데 알피지형 디플로메시맵입니다. 사람끼리 대전하는 건 아니고 스토리를 매개로 차례대로 적을 무너뜨려가는 콘솔 게임 같은 느낌이죠.


자세한 건 제작자인 얼터님 블로그에서.


「 블로그


개인적으로 자주 하는 유즈맵이고 오래된 유즈맵이지만 새로운 유즈맵 공급이 별로 없기에 아직도 인기가 건재하고 무엇보다 여타 유즈맵을 비교해도 이 만큼 방대하고 화려한 유즈맵이 보기 힘든 만큼 유즈맵 특유의 감성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보배와 같은 맵입니다. 그동안 해왔던 경험으로 공략을 적어보는데 시간날 때마다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기억나는 대로 쓰는 거라서요. ㅎㅎ


이 글이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얼터님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난이도가 하향되고 스킬 가스값도 줄어들어서 많이 쉬워졌습니다. 

1.7 이후 보통 초보파티는 리치 파트에서 자주 패배하는 편인데 하나씩 다구리쳐서 잡으면 이것도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


성기사 로더스 . 다크템플러


다크 * / 기본 공 161 + 16

아칸 /

드라군 /

스택 스카웃 /

스카웃 /

리버 /


스킬 f 스카웃 여러번 공격

       ff 스카웃 지속 공격

       fg 쉴드 재생 / 아군 유닛 체력 회복

       fm 스카웃 다량 소환 공격


       g 드라군 순간 소환 공격

       gf 테사다 여러번 공격

       gg 스카웃 영구 소환 ( 스택 개념으로 6개까지 모으기 가능 ) , 사망시 전부 폭파

       gm 아칸 6기 일시 소환 공격

       gmg 지속 리버 공격


       m 아칸으로 변신 15초 ( 1.7까지는 20초 ) , 아칸은 지속적으로 체력이 회복 , 변신 상태에서 마나 수급이 안됨.


1. 스카웃 위주 플레이 소드 로더스

업그레이드를 무엇을 중점으로 하냐가 키 포인트인데 왕도는 gg의 스카웃 스택을 다 쌓고 f,ff,fm을 이용해 싸우는 겁니다.

마나 소모가 적고 스카웃 자체가 공중 보스들에게 타겟팅이 되어주어 캐릭터가 딜을 피하게 해줍니다.

스택으로 쌓이는 스카웃이 상당히 강한 편이라 초반에 15업 이상만 되도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상당량 킬이 가능하고

fm은 초중반 상관없이 물량 상대로 쓸만한 화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킬 수 또한 나쁘지 않게 나오는 편.

단점이라면 한 번이라도 죽으면 스카웃이 다 날라가고 다시 모으기에 시간이 좀 걸려서 자주 죽는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캐릭터 원망만 하다가 나가시는 분들이 딱 잡고 불평불만할 스타일이죠.

전 이 스타일로 할 때 그 캐릭 왜이렇게 좋냐는 이야기 들어봤을 정도로 쓸만합니다.


초반 업그레이드는 스카웃 공업만 찍고 15~20업 정도 찍었으면 다크 방업과 병행해 찍어주면 됩니다.

다크도 어느 정도 공업이 되어야 편리하기 때문에 천천히 20~30업 정도 찍어주는 게 좋습니다.

황제전 시 스카웃 공업 80~120 다크 방업 80~120 다크 공업 20~40 


2. 아칸 위주 극딜 로더스

1.8 패치 이후로 마나 수급이 좋아져서 생각해낸 플레이 방법입니다. 스카웃 업그레이드는 완전 패스하고 기본적으로는 스킬 사용 없이 다크로만 싸우면서 gm으로 물량 처치 및 보스전 상대하면 됩니다. 킬이 별로 안 나오므로 보스 및 건물을 적극적으로 부셔서 보상미네랄을 많이 챙기도롭 합시다. 평소에 스킬을 안 써서 마나가 남는데 회복을 주로 해서 다크가 안 죽도록 신경 써줍시다. 다크만 굴리다가 마나가 80이상 쌓이면 gm을 쓰는 게 좋습니다. 연달아 두 번은 쓸 수 있기 때문이죠. 초반 빠른 진행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딜이 시원시원해서 제대로 아칸만 컨트롤 해주면 보스가 한 번의 스킬타임에 넉아웃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바론의 폭딜도 아칸과 드라군을 이용한 딜인데 컨트롤이 가능하단 점에서 무시무시한 마나 소모만 견뎌낼 수 있다면 딜에서 바론보다 낫다고 볼 수 있겠죠.


그라함전부터 이스트크라운까지를 초반으로 보는데 이때 빠른 레이드로 건물 폭파하러 다니는 게 중요합니다. 

기방은 어차피 특화된 다른 캐릭터들한테 맡깁시다. 어차피 물량 상대로는 웨이브 좀 상대하다가 마나 후달려서 벅찹니다.

그렇다고 일반 유닛들 상대 안하면 금방 둘러쌓여서 죽거나 킬미네랄 별로 못 따면 업그레이드 차질 있으니 꾸준히 상대는 해주는 게 중요. 어떤 캐릭이든 그렇지만서도 특히 둘러쌓이면 안됩니다. 스카웃 공업을 안 하기 때문에 몇 겹으로 둘러쌓이면 빠져나올 만한 스킬이 없습니다. 그래서 m이나 gm을 써서 빠져 나와야 하기 때문에 극심한 마나 낭비입니다. 


15~20까지 그냥 다크 공업만 열심히 찍어줍니다. 그 이후엔 방업을 병행해서 찍어주면 됩니다. 포지 공방업만 찍어주면 되니 간단합니다.


불사 탱커가 되는 스킬 m이 있으니 스킬 사용하지 말고 웨이브를 상대하다가 틈이 나면 밖으로 나가서 게이트웨이나 건물을 변신해서 부셔줍니다. 한 8업 이상만 찍어도 변신 시간 내에 게이트 폭파하는 게 가능하니 부셔주고 도망치고 반복해줍니다. 그라함이 뜨면 모아둔 마나로 gm을 써서 아칸 6기를 전부 공격하게 해주면 금방 잡는 게 가능하고 이스트크라운까지는 공업 위주로 찍은 gm에 웬만하면 한 방에 무너집니다. 그라함도 바스한도 다리의 기사도 루스턴도 발렌티움 삼총사도 문제 없습니다. 이스트 크라운 건물도 gm 한방이면 넉아웃. 루스턴 정도 가면 맷집이 어느 정도 있어서 솔로 킬 하려면 잘 컨트롤 하셔야 되고 동료 기사 한 둘 있으면 그냥 순삭 가능합니다. 이스트크라운까지 금방 정리 가능하므로 시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벤트 미네랄 싹슬이가 가능해서 돈도 남습니다.


업을 두 개만 병행하기 때문에 업 수율도 좋은 편이고 건물도 금방 부수며 뭣보다 보스도 솔킬도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지만

게임을 해보면 보통 스킬 지속 난사하는 스타일이 대부분이시기 때문에 다크만 굴리면서 일반 몹을 상대하고 같은 스킬만 쓰는 데 지루함을 느끼실 수 있다는 것 정도 단점이겠네요.


황제전 시 다크 공업 100~130 다크 방업 100~130


# 어느 스타일이든 후반 가면 변신을 위주로 탱커 역할 해줘야 된다는 건 동일합니다. 


@ 연구

1.fg를 이용한 쉴드 로더스는 1.8 이후로 회복 마나도 줄고 (메딕 가스 15) 마나도 빨리 차는 데다가 오히려 가스가 16이나 들고 연계기라 딜레이도 있는 스킬이라서 완전 비효율이라 비추천합니다. 1.7버전까지도 (메딕 가스가 20인데도) 쓸만하지 않았고 그냥 좀 더 기다려서 메딕 쓰는 게 나았을 수준. 게다가 아칸들이 쉴드가 거의 없다시피 해서 gm을 쓸 때도 도움이 안 됩니다. 어느 정도 쉴드업을 해주고 쓰면 피통을 늘려주는 효과는 볼 수 있겠지만 후반 갈수록 적 일반몹 공격력에 방업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방업 두 개 찍을 정도로 여유가 안납니다.

2.gmg는 어쩌다가 발견한 스킬인데 지속적으로 스캐럽이 로더스 주변에서 터집니다. 스캐럽 자체가 공이 쎄긴 하지만 다른 스킬에선 안 쓰이기 때문에 업하기도 애매하고 gmg가 3연타 연계기라 스킬 발동도 늦은 편인데 gm이 중간에 껴있어서 딜레이가 장난 아닙니다. 몸으로 버티면서 다가가 스캐럽 데미지를 줘야하는 것을 보면 gm 이후에 물량 상대로 하는 탈출기 정도의 용도인 듯 싶은데 마나를 하마처럼 잡아먹어서 (59) 쓰기도 쉽지 않고 써먹을 쓰임새가 도저히 보이지 않습니다. 애초에 gm으로 상대하지 못할 물량이면 그냥 도망을 쳐야죠.


--------------------------------------------------------------------------------


성궁사 루벤스


f 마린 4기 반복공격

fx6 마린 다수 출현 공격

fg 

fm 허수아비 소환 ( 해당 장소 쿨타임 치료 )

g 벌쳐 공격

gg 벌쳐 공격 후 탱크 다수 공격

gm 골리앗 다수 출현 공격

m 마린,탱크 반복 출현 공격



1,아바타 루벤스

루벤스 본캐의 업은 거의 찍지말고 메카 공방업 위주로 찍고 본캐는 멀리서 g,gf,gm 갈기면서 사냥합니다.

본캐업은 잡몹들 2~3타로 킬 낼 정도만 공업을 찍어주면 됩니다.

후반 가면 무한대로 gg를 갈길 수 있어서 황제를 혼자 상대할 수 있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허수아비 + 명기사 2개면 기방도 거뜬하고 최적의 스타일입니다. 

이 둘을 동문에 배치해두는 것만으로도 킬 수가 보장됩니다.

엘프전 이후에는 발키리(허수아비)를 본성에 배치해두고 20/20업 정도 찍어주면 엘프 별빛정령한테

게임이 패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치만 생각보다 황제전 이전까지는 타 캐릭터에 비해 화력이 부족해 재미가 떨어집니다.

황제전 아칸+수호마전병+고스트를 gg로 꾸준히 없애줄 수 있고 황제를 gg로 가두면서 딜이 가능해서 

이때부터 두각을 나타냅니다.



황제전 

바이오닉 공방업 20~30 / 30~50  *본인이 살릴 자신이 있으면 방업 아에 안찍어도 됩니다.

메카 공방업  90~120 / 80~100


----------------------------------------------------------------------------------------


오크술사 부가록


f 뮤탈 공격

ff 뮤탈 공격

fx? 반복 뮤탈공격

fg 러커 공격

fm


g 오크 소환

gf 소환물 치료

gg 울트라 소환

gm 침울한 늪 소환 (오버로드 주위에 유닛 두면 마나 회복 증가)

m 환영파멸술 ( 부가록 다수 잠시동안 소환 )


더 있을 겁니다. 


1.평딜강캐 부가록

뮤탈 관련 스킬은 업한 만큼의 효율을 기대하기가 힘듭니다.

뮤탈 공업은 침울한 늪을 펼치면 오버로드 근처에 가디언 공격이 뜨는데 이게 기방에 도움될 정도가 되는 20업 정도만 찍어줍니다. 

히드라 공방업만 꾸준히 찍어줍니다. 초반에는 그냥 체력과 소환물 치료 스킬로 버티고 공업만 꾸준히 20업 가까이 찍어줍니다.

그러면 잡몹도 오크 여섯마리, 부가록으로 압도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부터 방업을 병행해 찍어줍니다.

이것을 기반으로 초반이고 후반이고 시원한 청소기 플레이가 가능하고 황제 병력들도 환영파멸술로 충분히 상대가 가능합니다.

보스를 상대할 땐 항상 환영파멸술을 쓰도록 합시다. 히드라 컨 신나게 할 수 있고 나름 재미도 보장됩니다.


황제전 

히드라 공방업 100~120 / 100~120

뮤탈 공방업 20 / 0


후속 글

부가록 공략

https://bulweria.tistory.com/entry/%EC%99%95%EC%9D%98%EA%B8%B0%EC%82%AC-zero-%EC%98%A4%ED%81%AC%EC%83%A4%EB%A8%BC-%EB%B6%80%EA%B0%80%EB%A1%9D-%EC%86%8C%EA%B0%9C%EA%B3%B5%EB%9E%B5?category=812746

제인 공략

https://bulweria.tistory.com/entry/%EC%99%95%EC%9D%98%EA%B8%B0%EC%82%AC-zero-%EB%8F%8C%EA%B2%A9%EA%B8%B0%EC%82%AC-%EC%A0%9C%EC%9D%B8-%EC%86%8C%EA%B0%9C%EA%B3%B5%EB%9E%B5?category=812746

728x90